아마씨의 효능,복용법,보관

아마씨의 효능


아마는 아마과의 한해살이 풀로 종자인 납작하고 긴 타원모양의 갈색깔의 씨앗입니다.

아마씨(Flax seed)는 오메가3 지방산(ALA)과 식이섬유(Fiber), 단백질, 각종 미네랄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리그난이라는 아마씨에 포함된 항산화, 항암 작용을 하는 식물성 에스트로겐 물질이 일반 대두(콩)의 1370배, 석류의 2800배를 함유하고 있습니다아마씨에 포함된 풍부한 리그난 성분은 남성의 전립선 질환, 여성 갱년지 증상에 효과를 발휘하고, 안면홍조, 탈모예방, 유방함, 심장질환 등에도능을 보입니다. 당뇨환자 혈당 조절 효과도 있습니다.


■ 단백질, 젤라틴 등이 함유되어 있어, 아토피질환 완화, 피부개선 등의 효과를 내며, 면역력을 강화시켜 줌으로써 인체내 호르몬 대사 불균형을 균형적으로 맞춰줍니다.


■ 식물성 오메가 3인 알파리놀렌산이 풍부하여, 혈관 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하며, 심혈관계 질환, 치매, 우울증 등의 질병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일본산 방사능으로 생선섭취가 꺼려지시는 분들에게는 아마씨의 오메가3로 대체하시면 풍부한 오메가3를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 다이어트 효과 - 간식대용 아마씨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씨앗으로 고소한 맛이 있어, 포만감을 쉽게 느낄 수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아마씨에 포함된 식이섬유가 배변활동을 도움으로써 독소를 배출하고 소화를 증진시켜줍니다.


 아마씨의 고혈압 강하 효과


Hypertension지에 실린 연구결과에 따르면, 아마씨를 매일 30g, 6개월 동안 꾸준히 소량 복용하는 실험을 통해, 복용자들의 혈압이 평균 15mmHg 정도 낮추는 고혈압 강하 효과를 확인하였다고 합니다.

오메가3 섭취는 심혈관계 질환 개선의 효과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혈액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줌으로써, 심장질환,동맹경화로 인해  막힌 혈관을 개선시켜 줍니다.

아마씨에는 오메가-3 지방산과 섬유소 그리고 노화를 방지하는 항산화제가 많이 포함된 좋은 씨앗 식품입니다.




아마씨 복용 / 보관법


 아마씨의 복용법

아마씨는 설익은 경우에 천연 독성물질인 시안화배당체를 함유하고 있을 수 있으므로, 아마씨를 약불에 10-15분정도 볶아서 유리공병 등에 보관하셔서 드시면 되겠습니다.


■ 아마씨앗 자체를 간식대용으로 한숟갈 정도씩 챙겨 먹는다.

■ 호두,아몬드, 해바라기씨와 더불어서 견과류 식품을 챙겨 먹을 때, 같이 먹는다.

■ 양배추, 과일, 파프리카, 녹책 채소 등을 적당히 썰어서 샐러드로 만들어서 아마씨를 뿌려서 같이 먹는다.

■ 밥을 짓고 나서, 한숟갈 정도씩 뿌려서 잡곡처럼 곁들여 먹는다.

■ 간단히, 우유 한컵, 요구르트 섭취시 한 숟갈씩 섞어서 먹는다.


 아마씨 보관법 - 아마씨는 냉장 혹은 냉동 보관하시면 산패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아마씨 섭취시 주의 사항 - 가열 후 볶아서 섭취하시는 것이 좋고, 대변이 무른 사람은 맞지 않으실 수 있으며, 임산부는 섭취를 금해야 한다고 합니다.



아마씨의 영양성분 및 함량 [100g 기준]


● 지방 41g

오메가 3 지방산 : 23.37g

오메가 6 지방산 : 6.56g

오메가 9 지방산 : 3.69g


● 식이섬유 28g

수용성식이섬유 : 6.74g

비수용성식이섬유 : 21.26g


● 단백질 : 20g,

● 탄수화물 : 4.5g - 9가지 필수아미노산 모두 함유

● 라그난 : 2g (식물성에스트로겐)

● 미네랄 및 비타민 4.5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