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강의 학습하기[일반시민도 서울대의 강의를 본다]

부족한 교양을 채우고 싶은 욕구도 최근 느끼고 있었고, 이것저것 강의를 찾아보다가 유용한 사이트를 발견했네요.

서울대에서 강의한 것을 인터넷으로 동영상 시청학습 할 수 있는 '서울대 평생교육원' 사이트입니다.

다양한 강좌가 무료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서울대에서 강의하시는 훌륭한 교수님들의 강의를 돈주고 찾아가서 봐야할 판인데, 무료로 인터넷으로 집에서 앉아서 편하게 시청하실 수가 있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서울대 평생교육원http://snui.snu.ac.kr





서울대 평생교육원 메인홈페이지입니다. 간단한 회원가입과 로그인 과정을 거치고 나면 열린강좌 카테고리에서 듣고 싶었고, 관심있는 주제에 맞는 강연을 골라 동영상 시청하실 수가 있습니다.

전문과정,교양과정, 기획과정 등은 별도의 신청기간에 따라 직접참여하는 방식인 것 같았습니다.

열린강좌에서도 주제별로 다양한 강좌들이 수백편이상 있어서 무엇부터 찾아봐야 하나 고민이 될 지경입니다. 




물리의 기본, 교양강좌입니다. 서울대 1학년생들이 물리학의 기본지식을 학기동안 배우는 과정을 일반인들도 로그인과정만 거치면 고스란히 쭉 교수님의 설명과 강의내용을 다 들으시면서 참여할 수가 있네요.

서울대의 강의라고 하면, 엘리트들의 엘리트만을 위한, 그런 수준높고 무척 어렵고 까다롭고 복잡할 것이라는 편견이 몇편 찾아서 보고나니 편견이 확 깨졌습니다. 무척이나 쉽고 재미있게 설명을 해주십니다. ^^

개인적으로 관심있는 부분의 교양지식을 습득하기에 이만한 사이트가 없겠다는 생각입니다.

서울대의 강의, 최고대학의 교수진의 지식전달 이런 기회를 집에서 틈틈이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은 정보화시대의 축복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강의의 진행과정 목록입니다. 서울대생들이 실제로 학기동안 진행되는 강좌를 목차에 따라서 순차적으로 따라서 강의를 시청하실 수 있게 구성되어있습니다. 대략적으로 10분 이하에서 길어야 20-30분 내지로 구성되어 있어, 짤막한 시간을 투자해서 교양지식을 이해하기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동영상을 일부 캡쳐해보았습니다. 교수님의 설명이 귀에 쏙쏙 들어오는 것 같았습니다. 이외에 다른 강의들도 유익한 것들이 많이 구성되어있더라구요.



무료로, 집에서, 인터넷만있으면 서울대 강의도 자격제한없이, 볼 수 있는 좋은 세상에 살고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