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적인 명언

명언 중에서도 으뜸은 단연 현실적인 명언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평소 인터넷을 통해 찾아볼 수 있었던 확 와닿는 현실 명언들을 정리해보았어요.



목표가 없는 사람은, 목표가 있는 사람을 위해 평생 일해야 하는 종신형에 처해져 있다. - 브라이언 트레이시


이 말은 정말 현실세계의 이치를 냉정히 파악한 명언이란 생각이 듭니다. 자기계발의 세계적인 전문가 브라이언 트레이시. 그의 통찰에 망치로 머리를 두들겨 맞는 느낌입니다.




인생에 돈이 전부다. 이 말에 대해서는 반감도 들기도 하고, 일부 공감이 안되는 부분이 많죠. 행복은 돈이 다가 아니야. 라는 생각도 들기도 하지만 한편으로 세상 만사 일이란게 인생의 절반을 노동을 하며 보내는 것도, 살아있는 생명의 시간을 바쳐서, 돈이라는 것을 벌기 위해서 모두들 목숨을 걸고 있습니다. 고로, 돈이라는 건 인생사의 많은 부분에서 해결을 주고, 편안함을 얻게 해주는 물질이죠. '돈은 단지 행복의 교환권에 불과하다'는 일리어네어의 말에 공감하구요. 열심히 일하고, 능력을 키우고 성장하고 더 나은 삶의 질을 얻기 위해 노력할 수 있는 삶을 사는건 어찌보면 현대인들의 특권이기도 하죠. 과거 시대였다면 신분이 고착화된 시대에서 도무지 정해진 삶 외의 다른 방식을 적용해볼 수가 없었으니 말이죠. 이에 따른 스트레스와 여러 부작용도 있지만 순기능만을 바라봅니다. 긍정적인 사고와 능동적인 행동력을 갖춘 사람이 되어야겠죠.




제가 저작권에 지금 등록되어 있는 곡이 400곡인데, 그중에 여러분이 알고 있는 곡이 열 곡이 안됩니다. 그러니까 확률상으로는 꽤 괜찮은 곡을 쓰는 작곡가는 아니에요. 400곡이라는 깔림이 있어야죠. 400곡이 다 뜰 수는 없습니다. 그것은 법칙이고, 꿈을 얻기 위한 기본자세죠. - 부활의 리더, 김태원




페이스북의 여성 리더, 셰릴 샌드버그님의 말이죠. "수백 번의 이상적인 생각보다 한 번의 실행이 변화의 시작이다." 아주 기본적인 문구이지만, 결국 살면서 느끼기에 수백번 머릿속에 상상하고 공상을 그리봤자 현실은 그대로더군요. 단 한번, 그 한번의 행동으로 전환해서 움직이는게 가장 확실하게 변화를 느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매사에 모든 일이 뜻대로 잘풀릴 거라고 생각하면서 살다보면, 항상 실망을 낳게 되더라구요. 그때그때 어려운점, 생각과 다른 현실이 나타난다는 걸 당연시 여기면서, 유연한 자세로 행동해나가는 자세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싱글맘으로, 영국 사회에서 노숙자를 제외하고 가장 궁핍한 처지의 대학 졸업자의 백수였던 예비작가 조앤 k. 롤링이 그시절을 회상하면서 대학교에서 멋진 강연을 하셨죠. "인생에서 어느정도의 실패는 불가피합니다. 살면서 한번도 실패하지 않는다는 것은 불가능하단 말입니다. 살면서 몸을 사리고 조심하는 정도가 그럴거면 뭐하러 생을 부여 받았을까' 할 정도의 수준이 아니라면 말이죠." 전 이말이 너무나 와닿았습니다. 정말 감탄스러웠어요.




"우리는 종종 성공은 그 일에 들인 정성이 아닌 시간의 결과라고 잘못 생각하곤 한다." - 아리아나 허핑턴


대충 시간만 투자하면, 성공하는게 아닌 남다른 정성과 가치를 만들어내야만 인정받는게 아닐까라고 느끼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