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디스크 로우포맷 방법

하드디스크 로우포맷 방법 - HDD LLF Low Level Format Tool



포멧은 일반포멧과 로우포멧 방식으로 두 가지가 있습니다.

포맷을 한번씩 해주는 경우는 컴퓨터를 몇년 쓰면서 시스템 부팅, 로딩 속도 등이 여러가지 쿠키, 레지스터리 등으로 인해 꼬이면서 에러가 발생하고 오류가 생기면서 느려지는 경우에 깔끔하게 청소하듯이 정리해주는 기능입니다. 일반포맷을 하는 경우는 하드디스크가 고장났을 때 씁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엔 로우포맷으로 하드내부를 정리해주는 것입니다.



로우포맷 - 하드디스크 초기상태로 돌아가는 것


로우포멧을 해야하는 상황은 시스템 속도가 느려졌을 때, 운영체제가 버벅거릴 때, 각종 오류가 많이 생길 때, 하드디스크에 베드섹터가 발생했을 때 사용해야 합니다. 로우포맷을 하게되면 하루 걸린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아침에 돌리고 저녁까지 기다리시거나 저녁에 돌리시고 아침에 확인하는 식으로 돌리시면 되겠습니다.


보통 로우포맷을 할 때, 도스창에서 포맷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HDD LIF Low Level Format at Tool 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면 바로 설치하신 후, 로우포맷을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다운로드 링크 : http://hddguru.com/software/HDD-LLF-Low-Level-Format-Tool/



NEXT- 다음 설치단계로 진행합니다.



폴더지정 단계입니다. 기본적인 설정 그대로 NEXT 진행해주세요.



NEXT- 다음 설치단계로 진행합니다.




아이콘을 바탕화면에 빠른실행 아이콘을 만들겠냐는 선택사항입니다. 확인후 NEXT 해주세요.



NEXT- 다음 설치단계로 진행합니다.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1분정도면 설치가 금방 끝납니다. 이제 실행해보겠습니다.



Agree를 눌러주세요.



Continue for free- 무료사용을 뜻합니다. 이걸 눌러주세요.



PC의 하드디스크를 불러왔습니다. Continue 눌러주세요.



LOW-LEVEL FORMAT을 눌러주시구, FORMAT THIS DEVICE를 클릭하시면 로우포맷이 시작됩니다.

시간이 꽤 오래걸립니다. 거의 하루? 12시간,15시간 이상 걸릴 수 있습니다. 너무 오래걸린다고 중간에 끄시면 안되요. 기달려주세요 인내심으로 포맷의 과정을 이겨내봅시다. 1,2년동안 쓰레기더미가 쌓였으니 하루 정도 걸려도 이해해야겠죠? ^^


★  주의사항 


하나의 하드디스크에 파티션을 나눠서 사용하는 경우, 로우포맷을 못합니다. 파티션을 하나로 합쳐야 가능합니다. C:, E:를 하나의 C:로 합쳤을 때 로우포맷이 됩니다. 


하나의 하드디스크, OS설치가 된 하드디스크는 로우포맷이 안되므로,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서 하시거나, USB에 운영체제 설치해서 USB 부팅으로 하드디스크 로우포맷 해야 합니다.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있는 하드는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서 로우포맷 해야합니다. 운영체제(OS)가 설치된 하드는 로우포맷을 못합니다. 나머지 하드는 가능합니다. 하나의 하드디스크를 로우포맷하고 싶다면 윈도우상에서 못하니, 보통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도스창을 열고 로우포맷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합니다. 근데 도스창은 이제 생소하고 어렵게 느껴지기에, 다른 컴퓨터에 연결하는 방법 더쉬운 방법입니다.


현재 하디드스크 사용에 문제가 없다면 굳이 로우포맷을 사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포맷은 최후의 수단입니다. 컴퓨터가 꼬이거나 에러, 악성코드, 바이러스, 하드디스크내의 베드섹터 발생 등의 증상이 있을 때만 사용해주세요. 



일반포맷을 하시고자 한다면, 굳이 로우포맷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C: 드라이브는 운영체제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로우포맷을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