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적으로 실행하는 시간을 갖자

성을 쌓고 사는 자는 반드시 망하고 끊임없이 이동하는 자만이 살아남을 것이다. - 징기스칸


이 세상은 꿈을 꾸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도전하는 자의 것이다.


인생은 또한 오르막과 내리막. 그리고 무수한 장애물과 문제들의 복합체이다.


"모든 나쁜 것의 기본은 조바심과 게으름이다." - 프란츠 카프카


우물을 판다고 해놓고서는 겨우 석 자 깊이 정도만 파고나서 얻게 된 젖은 흙을 가져다가 부엌 아궁이의 모서리에나 바르면서 우물을 판 보람으로 삼는 일은 절대 있어서는 안되는 일이다.


"반대하거나 논쟁하기 위해 독서하지 말라. 그렇다고 해서 있는 그대로 수용하기 위해서도 독서하지 말라. 그저 자신이 생각하고 연구하기 위해서 독서하라." - 프랜시스 베이컨


비범한 삶이라고 해서 꼭 엄청난 돈을 벌고, 크게 유명해져야 하거나 어마어마한 능력을 가져야 하는 것은 아니다. 자신의 힘으로 삶을 개척해 나가면서 대부분의 사람들과 약간은 다르게 살면서 자신의 노력으로 무엇인가를 해낼 수 있다면, 그것은 비범한 삶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군자는 말이 어눌하지만 실행은 민첩하게 한다." 

의외로 대통령 중에는 달변가가 적다. 몇몇을 제외하면 어눌하거나, 느리거나, 말을 잘한다고 볼 수 없는 경우가 많다. 대기업의 회장들도 어눌한 경우가 많다.


"인간은 항상 미래를 향해 자신을 내던지는 존재다." 샤르트르


현재는 과거의 원인이고, 미래의 결과이다. '현재 지금 이순간이 최고로 중요하다.'


우리가 어떤 아이디어를 선택한다면, 또 그 아이디어가 열정, 관심, 실존적 욕구와 관련이 있다면, 그리고 우리가 선택에 따른 책임을 짐작하고 있다면, 그 다음에는 당연히 압박감을 인정하고 견디면서 일해가는게 순서이다.


편하게 지내며 생산적 강박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오산이다. 오히려 생산적 강박을 하는 시간 대부분, 아니 전부는 힘든 시긴이다.


당장이라도 굳게 결심하고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면 곧 무엇인가를 실현할 가능성이 도사리고 있다. 그런데도 아무 결심도 못하고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지 않는다면 쓸데없는 짓이나 반복하면서 귀중한 시간을 낭비하는 꼴이 된다. 사실 우리는 대부분 너무 많은 시간을 이렇게 보낸다.


최상의 삶을 살기 위해서는 수시로 자신의 이상, 의도, 노력을 되돌아보며 언제든 다시 몰입할 수 있도록 마음을 다잡아야 한다. 인간은 100살을 살아도 허송세월만 하며 보낼 수도 있고, 20살만 살아도 최고의 업적을 남길 수 있는 모순된 존재이다.


강가에서 얼쩡거리기만 할 뿐. 물에 뛰어드는 일은 결코 없다. 몰입을 하지 못하는 것이다. 이럴 경우 여러분은 구경꾼에 불과할 뿐 결코 선수가 되지 못한다. 






'동기부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실적인 명언  (0) 2015.07.23
손정의 어록  (0) 2015.07.22
게으름과 독서습관  (0) 2015.07.10
자아와 어른에 대한 정의  (0) 2015.07.09
공책에 적은 글들  (1) 2015.07.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