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함에 이르는 원리 中에서


위대함에 이르는 8가지 열쇠 中에서

 

"원하는 것을 이루려면 복종하지 마라." - 랄프 왈도 에머슨

기술 발전사, 과학사, 창조적 천재들의 역사와 모험적 기업가들의 역사는 반역의 역사이기도 하다. 사실 모든 혁신은 사회의 주변부에서 이루어졌다. <포춘>지 선정 5백대 부자들이나 엄청난 자원과 대단한 재능을 지닌 사람들에게서 상품혁신이 나오기 힘들다는 사실이 자뭇 놀랍다. 또한 훌륭한 목소리를 가진 사람이 최고의 가수가 되기 힘들듯이, 가장 훌륭한 자질을 갖춘 정치인이 대통에 당선되기 힘들고, IQ가 높은 과학자가 노벨상을 수상하기 힘든 것도 비슷한 이치다. 슈퍼스타도 사회의 주류에서 탄생하기 힘들다. 그들은 의지력, 추진력으로 무장하고 약간의 무모한 행동을 하면서 사회적 격식을 깨뜨리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비전의 한계는 이해의 한계이기도 하다.' - 레오나르도 다빈치


토머스 에디슨과 월트 디즈니는 다윈보다도 더 '평범'했다. 에디슨의 정규 교육기간은 3개월이 고작이었고, 어떤 사람들은 그가 정상에도 못 미치는 지능을 가졌을 거라고 추측한다. 그는 모든 면에서 스스로 이룬 사람이다.
그는 기자들에게 "나는 책을 읽지 않았다. 아예 서재를 몽땅 읽어치웠다"고 말했다. 월트 디즈니는 독학으로 성공한 또 다른 사례다. 디즈니는 고등학교도 마치지 못했으며 만화가로 취직해서도 재능이 모자란다는 이유로 일주일 만에 해고당했다.


혼다 자동차 회사의 창업자인 혼다 그의 학력은 엔지니어링 분야와 전혀 무관한데다 중학교를 중퇴한 것이 전부다.

아인슈타인은 졸업장을 받지 못하고 고등학교에서 쫓겨났다. 그러나 그는 독학으로 유클리드 기하학을 공부하고, 원자의 세계를 탐구했다. 양적인 개념에 치우친 대부분의 과학자들은 그가 말하는 시간, 공간, 에너지 개념을 알아듣지 못했다.

월마트의 창업자 샘 월턴은 회고록에서 이렇게 말했다. "규칙을 깨라. 강을 거슬러 헤엄쳐라. 전통적인 지혜를 무시하라. 모든 사람들이 한 방향으로만 가고 있다면, 반대로 가면서 틈새시장을 공략할 기회를 찾아라. 모든 사람들이 지키는 규칙을 깨트린 나 자신이 정말 자랑스럽다."

빌 게이츠는 남들이 가지않는 길만 선택해왔기 때문에, 어린 시절부터 자신이 사회적 부적격자라고 느꼈다.

스티브잡스는 리드 대학 입학 후 1학기만을 다니고 자퇴를 했다. 노동자인 부모에게 부담을 주고싶지 않고, 대학에서 배우는 것이 쓸모없다고 여겼다.

사실 이런 혁명적 성과들은 대학에서 공부한, 빈틈없이 명민한 학자들에게서 나왔어야 한다. 그러나 이렇게 믿기 힘들 정도의 놀라운 성과는 제대로 훈련받지는 못했지만 예리한 관찰력을 지닌 비저너리에게서 나왔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승자들은 별다른 생각없이도 자신의 목표에 정진하는 힘이 있다.
다른 사람들이 지지 않으려고 안간힘을 쓰는 동안, 그들은 어떻게 하면 이길까에 전념할 뿐이다. 실패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하면 성공할 수 있을까에 집중하기 보다 실패하지 않으려고 에너지를 쏟아붓는다.

 


'희생양의 역할을 받아들인 사람은 정신의 합당성을 지탱해줄 자신감을 얻기가 힘들다. 또한 정신의 합당함을 의심하는 사람은 그 사람의 가치를 유지시키는데 꼭 필요한 자부심을 얻지 못한다.'

창조적인 사람들이나 개혁적인 사람들 가운데는 외톨이가 많다. 그들은 사회적 합의 기준에서 이탈하여 자신이 만든 기준에 따라 움직이기 때문이다.

새로운 패러다임은 언제나 사람들에게 조롱거리가 되거나, 냉담함과 적대감을 불러 일으킨다. 새로운 발견은 이단으로 취급받는다.

 


실패한 교육은 아이들을 평범함이라는 상자 속에 가두고 무엇이 가능하고, 무엇이 불가능한지를 가르치는 것이다. 그런데 교육이란 이 책에서 다루는 위대한 인물들처럼 불가능한 것을 이루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