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용량 줄이기 (그림판)

사진용량을 줄이실 때, 간단하게 그림판으로 몇번 눌러주시면 줄이실 수 가 있습니다. 몇 메가바이트의 파일이, 킬로바이트 단위로 확 줄일 수 있네요. 굳이 포토샵이 없으시더라도, 간단하게 작업을 하실 땐 그림판도 유용하네요. 그럼 알아보겠습니다. 화소수가 굉장히 단위가 높아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 용량이 무척 커서 줄일 때, 유용합니다.




그림판으로 사진 용량 줄이기


작업할 사진의 용량은 4.1mb이고, 해상도가 4320 x 2427 px 로 매우 높습니다. 먼저 그림판에 사진을 불러오세요.



보통 jpeg의 형식이지만, png 파일이시라면,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누르셔서, JPEG 확장자로 변경을 하세요.



사진 크기를 줄이는 것은 그림판의 크기 조정 아이콘을 클릭하시거나, 단축키로 Ctrl + W 를 눌러주세요.



크기 조정 및 기울이기 창에서, 백분율이 아닌 픽셀에 체크를 해주시고, 가로 세로 비율 유지는 체크된 상태에서 해상도를 입력하세요. 저는 4320에서 1280 으로 가로를 변경하였습니다. 세로 픽셀은 비율에 맞게 가로를 줄이면 자동으로 같이 줄어듭니다.



가로에 줄이실 해상도 픽셀 숫자를 입력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사진의 해상도는 줄었지만 용량은 여전히 4.1mb로 바뀌지 않았습니다. 이제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눌러서 변경하겠습니다.



해상도를 바꾼 사진을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하실 때, JPEG로 파일 형식을 지정해주시고, 저장하면 이제 사진 용량도 줄어들게 됩니다.



최종적으로, 해상도를 줄인만큼 사진의 용량도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해주시고 나면 4.1mb -> 299kb 로 줄어들었네요. 사진에 따라 줄어듬은 다르지만, 꽤 많이 줄이게 됩니다. ^^



이런 기본적인 작업은 복잡하게 할 것 없이, 그림판만으로도 30초 정도면 줄이시게 됩니다. 이메일 첨부하실때나, 블로그에 사진 올리시거나 할 때에도 큰 용량의 사진파일을 이렇게 줄여보세요. 편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