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식 하면 건강에 좋은 30가지 이유


금식하면 건강에 좋은 30가지 이유

 

요즘에, 1일 1식 다이어트다 뭐다 해서 간헐적 단식, 혹은 금식에 대한 열풍이 불었는데요.

저도 궁금해서 1일 1식의 저자 나구모 요시노리 씨가 쓴 책도 도서관에서 빌려서 읽어보고

금식카페 등도 가입해서 자료도 알아보고 해봤습니다.

 

 

 

금식을 하면, 우리 몸에서 시르투인(sirtuin장수 유전자)이라는 물질이 나오게 되는데요.

시르투인(sirtuin장수 유전자)이 우리몸에 굉장히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공복 상태에 다다르게 되면, 꼬르륵 소리가 나면서 배고픔을 느끼게 되는데

이때, 아무거나 먹지 않고 참아보면서 공복상태를 유지하면

우리몸에서 시르투인(sirtuin장수 유전자)이 나와 건강에 이롭게 하며, 노화작용을 억제하고, 피부, 장기기관, 혈액 등등 모든 부분을 스캔해서 재생시키는 놀라운 역할을 한다고 하네요.

 

이원리는 수만년 동안 인간이 살아오면서 사냥에 실패해서 굶는 경우, 농사에 실패, 자연재해에 굶거나

추위에 덜덜 떨었던 시절이 얼마나 많았는데, 멸종하지 않은 이유이기도 하답니다.

불과 100년전까지만 하더라도 우리가 삼시 세끼니를 먹으면서, 풍족하게 겨울에 보일러에, 전지매트에 틀고

한겨울에 반팔입고 활동하는 시절이 아니었다는 것을 생각해본다면 맞는 말이기도 합니다.

 

지금 현대인들은 성인 3명 중 1명 꼴로 고혈압, 당뇨, 심혈관계 질환으로 고통을 겪고있으며,

3명 중 1명꼴로 또한 암에 걸린다고 하죠.

그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1000만명 이상이 잠재적탈모이거나 이미 탈모환자인 상황이 참으로 역설적이지 않습니까?

 

아이러니하게도, 이제 모든 국민들이 매끼니 걱정없이 대부분 풍족하게 먹을거리가 넘쳐나는 형편인데도

오히려 그때문에 현대인들이 불과 수십년 사이에, 고혈압, 당뇨, 심혈관계질환, 암환자, 탈모 등으로 고생하는 역설이 일어났습니다.

 

 

 

 

때문에, 과거 인류가 며칠씩 굶주리거나, 추위에 떨면서 생존할 수 있게 해준 시트로인이라는 물질이 분비될 수있도록 식습관을 개선해야 한다는 주장인데요.

이주장에 맞추어, 금식하면 건강에 좋은 30가지 이유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금식하면 건강에 좋은 30가지 이유

 

  1. 우리 인체의 소화기관도 휴식이 필요합니다. 야식하고, 쉴세없이 먹어대는 것은 소화기관에 과도한 부담으로 작용하게 되죠.
  2. 동물들도 병이 들면 본능적으로 굶는데요. 며칠 후 멀쩡히 병에서 회복되는 원리가 바로 금식이라고 합니다.
  3. 장수마을의 공통적인 특징은 대부분 소식하고 많이 걷는 사람들이라는 점이라고 합니다.
  4. 금식은 지구의 식자원 보존에도 도움을 줍니다. 필요이상으로 먹는 것은 지구의 먹거리를 낭비하는 일입니다.
  5. 지구 반대편에서 수억명이 굶주리고 있다는 것을 상상해보시면, 금식이 아닌 소식이라도 실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6. 금식은 혈관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막혀있던 콜레스트롤, 혈액을 맑게 해주어 순환이 이루어집니다.
  7. 병원에 입원했을 때, 수액을 주사하는 이유도 소화기관을 쉬게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소화기관이 휴식을 취함으로써 몸의 에너지가 병든 곳에 작용하여 재생하기 때문입니다.
  8. 몸속에 축적된 활성산소, 중금석 등의 유해물질을 배설시키는 작용이 일어납니다.
  9. 인체는 불규칙한 생활습관, 과도한 야식, 인스턴트 섭취 등등의 원인으로 호르몬 분비가 균형을 잃게 되는데, 이를 바로잡아주어 질병치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10. 백혈구의 증가로 식균력이 10배이상 증가합니다. 10년 젊어지는 것은 시간문제입니다.
  11. 원숭이들을 대상으로, 두분류로 나누어 소식, 과식을 시켜본 결과 소식한 원숭이들은 털의 윤기가 살아나고, 탄력이 생겼으나, 과식을 시킨 부류의 원숭이들은 털이 빠지고, 노화현상이 두르러지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12. 음식물 정체로 인한 장의 확장 협착의 변형이 정상화 되기 시작합니다.
  13. 음식을 가려먹는 금식(소금, 설탕 섭취의 절제) 효과는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나왔듯이, 고혈압환자의 혈압을 낮추는 효과를 보였으며, 흡연과 소금으로 인한 사망자 수치가 거의 엊비슷하게 조사되었습니다.
  14. 우리 몸은 지난 수만년 동안 소식해왔고, 굶주리거나 추위에 떠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최근 수십년동안은 필요이상으로 풍족하게 먹고, 과도하게 먹지않아도 될 상황에서도 항상 먹어댔고, 우리몸의 유전자는 적응하지 못합니다. 결국 과식은 몸을 죽이는 결과를 낳고 있습니다.
  15. 입맛이 살아납니다. 금식을 통해 음식의 소중함을 새삼 깨닫게 됩니다.
  16. 몸의 악취가 사라집니다. 불필요한 가스가 몸에서 제거되었기 때문입니다.
  17. 금식은 다이어트를 따로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렇지만 분명한 사실은 금식은 그냥 막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오히려 더욱 몸에 좋은 것을 챙겨먹어야 되고, 까다롭기도 합니다. 배고프다고 라면, 햄버거, 피자, 인스턴트, 과자 등을 막 먹는 것은 독입니다.
  18. 무리한 금식은 위험합니다. 영양 불균형을 초래하며 노화가 촉진됩니다.
  19. 금식을 하면 우리몸은 내장기관에 축적되어 있는 지방질과 과도한 쓰레기들부터 제거해나갑니다. 현대인들은 굶주리지 않고 추위에 떨지 않아서 지방이 축적되어 있는데 쓰이지 않기에 병의 원인이 되었다고 합니다.
  20. 과도한 영양 과잉이 병을 키웁니다. 질병을 굶기는 것이 금식입니다.
  21. 흔히들 많이 먹어야 건강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골고루 적당히 먹는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필요이상으로 먹는 것은 자연의 섭리에 맞지 않습니다. 사자도 배가 부르면 지나가는 토끼도 잡아먹지 않습니다.
  22. 고지혈증은 혈액에 지방이 쌓여있는 상태입니다. 금식은 혈약약을 먹는 것보다 효과가 좋습니다. 너무 약에 의존하다보면 약을 끊을 수도 없고 내성이 생겨, 간에도 부담이 됩니다.
  23. 피부가 깨끗해지고, 탄력이 생깁니다. 결국 속이 깨끗해져야 겉도 변하는 것입니다.
  24. 인체의 모든 기관, 기능들이 젊어지고 효율성 있어집니다. 자동차도 때가 되면 엔진오일을 교체하고, 내부를 청소하고 비워줘야 잘나가는 것처럼 인체도 한번씩 걸러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현대인들은 그런 과정들이 없었습니다. 그냥 계속 먹기만을, 강요해왔습니다.
  25. 금식을 하고나면 의식이 맑아집니다. 정신이 맑아지면 일의 효율성, 아이디어도 더욱 살아날 것입니다. 너무 극단적으로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스스로 식습관을 조금씩 절제하자는 것입니다. 지구 반대편 굶주리는 사람들이 안보이십니까? 보일리가 없지요. 지금 여기는 풍족한 대한민국이니까요.
  26. 배고픔을 알아야 배부른 것의 소중함도 알고, 가난해져봐야 풍족한 것의 고마움을 아는 것입니다. 이웃의 아픔이 보일려면 내가 아파봐야 보이는 법입니다. 올바른 사고의 형성을 위해서는 양극단의 균형점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습관도 균형있게 개선해야 합니다.
  27. 금식을 하는 사람들은 욕심이 줄어들어, 쓸데없는 욕심을 부리지 않게되어 감사함을 깨닫게 되고, 더욱 일에 있어서 발전할 수 있습니다.
  28. 주기적인 금식은 수명을 10년 내지 20,30년 연장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9. 금식 후에는 돈이 모입니다. 필요이상의 식비가 절약되고, 의료비도 줄어드는 효과가 생깁니다.
  30. 금식은 하는 것은 종교인이라면 종교적으로 맞는 이치이고, 현대인들에겐 과거 인류의 생활모습과 현대를 비교해보면, 왜 더 잘먹고, 더 따뜻하고, 풍요롭고, 편리한 현대인들이 병을 달고 사는지를 이해하셔야 합니다. 지구를 살아가는 지구인으로써 굶주리는 사람들, 오염된 식수로 살아가는 사람들을 생각해본다면 조금씩 절제하는 것이 필요이상으로 먹고 버리는 일보다 더 가치있다는 것을 알게 되실 것입니다.

먹고 죽은 귀신이 때깔도 좋다는 말이 있지요? 그러나 우린 지금 죽을 때가 아닙니다. 살아움직여야 할때입니다.

과도하게 먹는 일은 이제 죽을 때 하는 것이고, 금식과 절제된 소식 습관으로 노화를 예방하고 몸의 건강을 유지하면서,

살아가야합니다. 아파서 약을 입에 달고 살면서, 병원을 매번 다니면서 100세까지 연명하긴 싫습니다.

건강하게 바른 마음과 몸을 갖고 유지하면서 살아갑시다. 자동차도 관리해주고 청소해주는데, 왜 그동안 우리는

우리 몸의 내부 기관들이 휴식을 갖지 못하게, 계속 먹고 또 먹고, 단 하루라도 금식하지 못하고, 몇시간의 배고픔도 참지 못하고 살아왔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