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박의 효능, 여름철 제철과일, 더위해소

여름철에는 시원한 수박과 복숭아가 정말 맛있는 제철과일입니다. 시원한 수박을 먹으면서, 여름철 더위를 이겨내는데 힘을 내시길 바랍니다. 제철에 나는 과일은 철에 맞게 몸에 이롭게 작용하죠. 수박은 수분함량 92%로, 무더운 여름철 더위를 해소하는데 좋은 과일입니다.





■ 수박의 효능


다이어트

수박은 저칼로리 과일로, 100g당 20-30칼로리에 불과한,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수분함량이 풍부합니다. 수박은 이뇨작용을 하는 효과가 있어 몸의 붓기를 내려줍니다. 수분감이 높은 과일을 섭취함으로써, 갈증을 해소하고 공복감을 낮춰줍니다.


혈관 기능, 혈압 강하, 당뇨

수박 속 성분 중 L시트롤린 성분은 혈관 기능을 이롭게 작용하고, 혈압을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심장과 뇌졸증과 관련된 혈관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수박 속에 포함되어 있는 아시트룰린과 아르기닌 성분은 심장 질환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체내 축적된 내장지방의 감소에도 관여하는 과일입니다. 수박 속에 포함된 칼륨은 체내 나트륨을 배출시키고,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하는데, 혈액순환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피부미용, 항염

수박 속 비타민 C와 라이코펜 성분이 여드름, 습진 등의 피부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는 작용을 해서, 피부 탄력회복에도 관여합니다. 수박의 붉은 색은 카로티노이드계의 색소로써, 80% 이상이 리코펜 성분입니다.리코펜 성분은 토마토에서 널리 알려진 항산화성분이죠. 이 리코펜은 활성산소를 중화시키는 항산화작용을 하는 성분입니다. 수박의 과육에 있는 베타카로틴 성분, 껍질 속에 시트롤린 성분은 피부건조를 개선시켜주고, 심폐 기관에 쌓인 열을 낮춰주고 노폐물 배출을 이롭게 하여 전반적인 피부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항노화, 항산화 효과

수박이 항산화 역할을 톡톡히 하여, 여름철의 무더위에 축적된 노폐물, 활성산소, 피로물질들을 배출하도록 이뇨작용을 이끌어주고채내 수분을 보충하면서 더위열을 제거합니다.  수박씨는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고, 입이 마르고, 갈증을 해소해줍니다.


소화기능 개선

수박과 같은 과일에는 가공된 밀가루음식과 달리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기관에 소화흡수 작용에 부담을 줄여줍니다.




■ 수박섭취시 주의사항


수박은 찬 성질의 과일입니다. 때문에 몸이 차가운 분들은 냉장보관한 상태에서 꺼내서 바로 드시면, 더욱 몸의 열이 떨어지게 됩니다. 냉장보관시 꺼내서, 십분 정도 상온에 두시고 너무 차갑지 않게 드시면 좋겠습니다.

맛있다고 너무 많이 드시면, 배탈이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박은 버릴 것이 없는 과일인 것같습니다. ^^ 

여름철 시원한 수박 자주드시고 더위도 이겨내시고, 건강도 챙기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