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스토어 - 이스탄불 (2014 세계건축대상 수상)

애플스토어는 정말 유명한 곳이죠. 전세계에 널리 퍼져있는 애플스토어 중에서 터키의 이스탄불에 위치한 애플스토어가 세계건축대상 을 수상하였습니다. 이스탄불에 위치한 이 애플스토어가 세계건축대상을 수상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겉보기엔 아주 미니멀리즘하고 직관적인 애플의 아이덴티티가 고스란히 담겨있는 건물이 아닌가 싶습니다. 


복잡한 군더더기들은 다 빼버리고, 스티브 잡스가 강조하는 창조의 가치에 알맞는 아주 단순하고 심플한 그 자체의 꼭 필요한 요소만 놓고, 여백의 아름다움을 남겨두었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애플스토어가 보여주는 건물의 여백의 아름다움이 앞으로 다양한 건축물에도 표현되어 보편화된다면 좀더 미학적 측면에서 사람들에게 이로울 것 같습니다. 



 애플스토어의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는 한국은 유독 인정받지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만, 세계속에서 애플의 스토어 경험과 서비스는 인정받고 있죠. 



서울특별시를 제외한 광역시 지역기반에만 애플스토어를 경험할 수 있는 곳이 극히 적다는 것이 아쉽네요. 서비스 측면에서 삼성전자 서비스센터는 전국 지역별로 있기에 쉽게 찾아갈 수 있지만 애플스토어는 서울에 거주하지 않는 한, 찾기가 어렵고 그래서 애플스토어를 사용자들이 경험하기 어렵기 때문에, AS 서비스 라든지, 애플스토어의 체험이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몰리는 경향이 있어, 줄서서 기달리고 몇시간을 찾아가야한다는 점이 개선되어야겠습니다.



한국에서의 애플스토어의 문제점이라면, 아이폰3, 아이폰4, 아이폰5, 아이폰6로 넘어오면서 특히 아이폰6에서 '단언컨대 통신사를 위한 법'이라고 일컬어지는 단통법 시행에 따른 아이폰 유저는 증가하는 추세에 있는데 비해, 애플스토어를 경험할 수 있는 니즈에 비해 공급이 적다는 것이 안타까운 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