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베스트 글로벌 기업 브랜드 순위

2014년도 글로벌 기업 브랜드 순위입니다. 

자료의 출처는 인터브랜드 코리아입니다.

이번 순위조사에서는, 어떤 글로벌 브랜드들의 순위변동이 있었을까요? 궁금하군요.





우선, 위의 이미지를 통해 알 수 있듯 2014년에 전세계의 브랜드 중에서 

1위는 스티브 잡스님의 회사 애플이 달성하였습니다. 

역시, 애플은 전세계적으로 사랑을 받는 브랜드가 아닌가 싶군요.


아래의 표를 통해, 글로벌 브랜드들의 순위를 1위부터 10위까지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유일하게 포함된 국내회사로는 삼성이 7위입니다. 

전년도에는 8위였던 삼성이 올해엔 한단계 더 올라갔습니다.




2014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 순위

  순위

  브랜드

 1 (1)

 애플 

 2 (2)

 구글 

 3 (3)

 코카콜라

 4 (4)

  IBM

 5 (5)

  마이크로소프트

 6 (6)

  GE

 7 (8)

  삼성

 8 (10)

  도요타

 9 (7)

  맥도날드

 10 (11)

  메르세데스 벤츠

 40 (43)

  현대자동차

 74 (83)

  기아자동차


▲ 괄호안의 숫자는, 전년도 순위입니다.



기가 막히죠. 간식인 햄버거를 파는 맥도날드는 세계 9위의 글로벌 브랜드입니다. 

설탕 음료수를 파는 코카콜라는 세계 3위의 브랜드네요? 

삼성이 수천만대씩 스마트폰을 팔아도, 음료수 기업, 햄버거 기업에 아직 못미친다니 세상이 재미있군요. 

코카콜라는 하루에만 팔려나가는 콜라가 수억 병에 달한다고 합니다. 

과연 전세계에서 사랑받는다면 저런 스케일이 나오는군요 

맥도날드와 코카콜라는 단순한 식음료를 넘어선 

미국 자본주의를 상징하는 하나의 친숙하고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브랜드이죠.

일례로, 모스크바에서 맥도날드가 들어와 기존 공산권사회에서 볼 수 없던 

맥도날드 프렌차이즈의 확실히 정립된 직원및 종업원들의 친절한 서비스, 자세, 

매장구조의 최적화의 지점을 찾았기에 가능한 일이었지 않나 싶은 생각이 드네요.






IT 브랜드의 가치가 전체 브랜드 가치 중 30%를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애플과 구글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나란히 1위 2위 자리를 차지하였습니다.


애플의 가치는 1,188억 6300만 달러 (130조 7,255억원)

구글의 가치는 1,070억 달러 (117조 6,786억원)


애플은 스티브 잡스 옹의 사후 과연 브랜드 가치를 지켜낼 수 있을까? 

팀 쿡의 리더쉽이 애플을 지킬 수 있을까 걱정이 많았지만

결과적으로는 애플은 플랫폼기업으로써 

주요 제품의 탁월한 신뢰와 애정, 아이튠스 앱스토어 등이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으므로

세계최고의 자리를 지키지 않나 싶습니다.


애플과 구글의 지속성장의 근본은 고객들에게 브랜드 경험을 함께 이루어나가는 제품과 서비스를 통합하여 연결한 부분이 아닐까요.

삼성도 현재 샤오미의 추격에 위기를 맞이한 이때, 

과연 샤오미가 4년만에 구축한 플랫폼 생태계를 삼성이 앞으로 어떻게 풀어나가느냐가관건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국내기업들의 가치는 어떻게 평가받았을까요?


삼성의 가치는 454억 6,200만 달러 (49조 9,991억원)

현대차의 가치는 104억 900만 달러 (11조 4,478억원)

기아차의 가치는 53억 9,600만 달러 (5조 9,345억원)


앞으로의 글로벌 기업 브랜드에서는 중국기업들이 대거 순위에 오르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알리바바, 샤오미 등등이 순위에 오를꺼 같네요.